본문 바로가기

중국노래 한소절

郑智化 - 别哭我最爱的人 울지마요, 내가 가장 사랑하는 사람....







네. 맞습니다.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郑智化 는 양 다리를 자유롭게 쓸 수 없습니다.

어릴 때 소아마비를 겪은 후유증이지요. 그의 곡들은 힘든 시기를 이겨내는

의지와 슬픔, 고난, 희망 등이 잘 녹아 있습니다.  别哭我最爱的人 울지마요, 내가 가장 사랑하는 사람은

그 자신이 가장 부르기 싫어하는 곡이라고 항상 얘기하는데,

그 이유는 인생에서 정말 가장 힘들 때 쓴 곡이기 때문이라 합니다.

그래서 그럴까요? 극히 단순한 구조의 이 곡은 뭐라고 설명하기 힘든 서정성을 갖고 있어,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자연스레 두 눈을 적시게 합니다. 그의 가장 대표곡 중의 하나이지요.








是否记得我骄傲的说
这世界我曾经来过
不要告诉我永恒是什么
我在最灿烂的瞬间毁灭

Shìfǒu jìdé wǒ jiāo'ào de shuō
zhè shìjiè wǒ céngjīng láiguò
bùyào gàosù wǒ yǒnghéng shì shénme
wǒ zài zuì cànlàn de shùnjiān huǐmiè

내가 자랑스럽게 했던 말 기억나나요?
난 이 세상을 와 봤었다고,
영원이 무엇이라고 나한테 말하지 말아요.
나는 가장 눈부신 순간에 사라질 거에요.